너의 감각이 콘텐츠가 되는 곳,

문화콘텐츠학과

신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신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MOU 기반 최적의 교육환경

    문화재단 및 방송국 등 업무협약 체결을 통한 실습 프로그램 및 브랜드 비즈니스 교육 등 운영

  • 실무 중심의 특화 교육과정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전문가 양성 목표
    제작, 개발, 응용 등 포괄하는 교육과정

졸업 후 진로

  • 신미디어ㆍ콘텐츠 기업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전문인력

  • 공연ㆍ전시기업

    공연예술매니지먼트사, 전시기획사

  • 문화예술 전시공간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전시관 등

  • 관광ㆍ여가기업

    호텔/여행/숙박/교통 관련 기업

  • 일반기업체

    브랜드 기획 및 제품 개발

  • 공무원ㆍ공공기관

    문화재단, 공무원

취득 자격증

교육과정

  • 1학년

    • 창의적 발상과 기획
    • 글로벌 문화 트렌드
    • 문화콘텐츠의 이해
    • 디지털문화의 이해
    • 콘텐츠 제작기초
    • (웹디자인)
    • 일상문화와 문화콘텐츠
  • 2학년

    • 생활문화사와 문화 기획
    • 문화콘텐츠 조사방법론
    • 문화콘텐츠 기획과 활용
    • 지역문화와 문화콘텐츠
    •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
    • 콘텐츠 제작기초(영상/사진)
    • 문화콘텐츠 브랜드경영
    • 영상콘텐츠 제작과 활용
  • 3학년

    • 역사문화콘텐츠의 기획과 개발
    • U튜브와 VJ실습
    •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 UCC 제작과 실무 연습
    • 문화산업정책의 이해
    • 웹 디자인 제작과 활용
    • 디지털 리터러시의 이해
  • 4학년

    • 문화콘텐츠와 빅데이터 활용
    • 메타버스 활용과 실습
    • 한류와 글로벌 문화콘텐츠
    • 문화콘텐츠 창업과 경영
    • 문화상품 개발과 마케팅
    •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SILLA UNIVERSITY

주요프로그램

교수소개

교과목안내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문화상품 개발과 마케팅 문화콘텐츠 시장을 연구하고 이에 기반하여 학생 스스로 문화콘텐츠 상품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화콘텐츠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문화콘텐츠와 빅데이터 활용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문화콘텐츠산업의 트렌드와 구조적 특수성을 이해한다.
4차산업 디지털 융복합 시대에 요구되는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을 갖춘다.
한류와 글로벌 문화 콘텐츠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한류의 현재와 미래를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한다.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선호될 수 있는 한국문화콘텐츠의 잠재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디지털 기술을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에 적용하여 전통 문화산업 구조를 혁신시키는 산업환경을 연구한다.
디지털 대전환시대에 기업이 요구하는 문화콘텐츠기술 역량과 비즈니스 사례를 학습한다.
메타버스 활용과 실습 메타버스의 트렌드가 어떠하며, 실제 어떻게 활용하는가를 실습한다.
문화콘텐츠 창업과 경영 문화콘텐츠 관련 창업과 경영 사례를 연구하고, 실전 비즈니스 기획 방법을 배운다.
문화콘텐츠를 전공한 인재가 진출할 수 있는 진로 분야를 설계하고 성공적인 진로 개척전략을 세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