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MOU 기반 최적의 교육환경
문화재단 및 방송국 등 업무협약 체결을 통한 실습 프로그램 및 브랜드 비즈니스 교육 등 운영
실무 중심의 특화 교육과정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전문가 양성 목표
제작, 개발, 응용 등 포괄하는 교육과정
졸업 후 진로
신미디어ㆍ콘텐츠 기업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전문인력
공연ㆍ전시기업
공연예술매니지먼트사, 전시기획사
문화예술 전시공간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전시관 등
관광ㆍ여가기업
호텔/여행/숙박/교통 관련 기업
일반기업체
브랜드 기획 및 제품 개발
공무원ㆍ공공기관
문화재단, 공무원
취득 자격증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문화예술교육사
사회조사분석사
SMAT 서비스경영자격증
컨벤션기획사 2급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SILLA UNIVERSITY
주요프로그램
기업 관계자 특강
외국인 유학생 멘토링
교수소개
조명제
교수
051-999-6302
생활문화사와 문화기획, 역사문화콘텐츠의 기획과 개발, 디지털 리터러시의 이해, 지역문화와 문화콘텐츠, 문화유산의 이해와 활용
woongok@silla.ac.kr
유영명
교수(학과장)
051-999-6305
문화콘텐츠 응용 (문화콘텐츠 취창업,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 등)
economru@silla.ac.kr
이동윤
부교수
051-999-5258
문화콘텐츠 제작, 문화콘텐츠 개발, 문화콘텐츠 응용
dongyoon@silla.ac.kr
정신혜
부교수
051-999-6286
문화콘텐츠의 이해, 지역문화와 문화콘텐츠, 역사콘텐츠의 기획과 개발
shjung100@silla.ac.kr
정경숙
조교수
051-999-5304
문화콘텐츠 개발, 문화콘텐츠 응용(지역사회와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 창업과 경영 등)
ksjeco@silla.ac.kr
권정일
조교수
051-999-6258
한국문화예술이해1, 공공미술프로젝트, 미술비평연습
김경희
조교수
051-999-6295
예술철학 연구, 예술의 사회사, 문화예술교육개론
김지연
조교수
051-999-5333
웹 디자인 제작과 활용, 콘텐츠 제작기초(웹디자인)
장민수
겸임교수
생활문화사와 문화기획
정승진
겸임교원
창의적 발상과 기획, 스마트금융학, 산업경제세미나
강경동
겸임교수
세계금융론, 화폐금융론, 다국적 기업과 해외직접 투자, 문화산업특강
진영아
초빙교원
한국고대사, 한국의 문화유산, 박물관학의 이해, 한국미술의 이해
문시진
초빙교원
경제와 리더십, 경제법의 이해, 문화산업론
정향교
강사
경제이슈 및 응용, 경제트렌드의 이해, 산업연관분석특강
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문화상품 개발과 마케팅 | 문화콘텐츠 시장을 연구하고 이에 기반하여 학생 스스로 문화콘텐츠 상품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화콘텐츠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문화콘텐츠와 빅데이터 활용 |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문화콘텐츠산업의 트렌드와 구조적 특수성을 이해한다. 4차산업 디지털 융복합 시대에 요구되는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을 갖춘다. |
한류와 글로벌 문화 콘텐츠 |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한류의 현재와 미래를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한다.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선호될 수 있는 한국문화콘텐츠의 잠재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 디지털 기술을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에 적용하여 전통 문화산업 구조를 혁신시키는 산업환경을 연구한다. 디지털 대전환시대에 기업이 요구하는 문화콘텐츠기술 역량과 비즈니스 사례를 학습한다. |
메타버스 활용과 실습 | 메타버스의 트렌드가 어떠하며, 실제 어떻게 활용하는가를 실습한다. |
문화콘텐츠 창업과 경영 | 문화콘텐츠 관련 창업과 경영 사례를 연구하고, 실전 비즈니스 기획 방법을 배운다. 문화콘텐츠를 전공한 인재가 진출할 수 있는 진로 분야를 설계하고 성공적인 진로 개척전략을 세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