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감각이 콘텐츠가 되는 곳,

문화콘텐츠학과

신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신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MOU 기반 최적의 교육환경

    문화재단 및 방송국 등 업무협약 체결을 통한 실습 프로그램 및 브랜드 비즈니스 교육 등 운영

  • 실무 중심의 특화 교육과정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전문가 양성 목표
    제작, 개발, 응용 등 포괄하는 교육과정

졸업 후 진로

  • 신미디어ㆍ콘텐츠 기업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전문인력

  • 공연ㆍ전시기업

    공연예술매니지먼트사, 전시기획사

  • 문화예술 전시공간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전시관 등

  • 관광ㆍ여가기업

    호텔/여행/숙박/교통 관련 기업

  • 일반기업체

    브랜드 기획 및 제품 개발

  • 공무원ㆍ공공기관

    문화재단, 공무원

취득 자격증

교육과정

  • 1학년

    • 창의적 발상과 기획
    • 글로벌 문화 트렌드
    • 문화콘텐츠의 이해
    • 디지털문화의 이해
    • 콘텐츠 제작기초
    • (웹디자인)
    • 일상문화와 문화콘텐츠
  • 2학년

    • 생활문화사와 문화 기획
    • 문화콘텐츠 조사방법론
    • 문화콘텐츠 기획과 활용
    • 지역문화와 문화콘텐츠
    •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
    • 콘텐츠 제작기초(영상/사진)
    • 문화콘텐츠 브랜드경영
    • 영상콘텐츠 제작과 활용
  • 3학년

    • 역사문화콘텐츠의 기획과 개발
    • U튜브와 VJ실습
    •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 UCC 제작과 실무 연습
    • 문화산업정책의 이해
    • 웹 디자인 제작과 활용
    • 디지털 리터러시의 이해
  • 4학년

    • 문화콘텐츠와 빅데이터 활용
    • 메타버스 활용과 실습
    • 한류와 글로벌 문화콘텐츠
    • 문화콘텐츠 창업과 경영
    • 문화상품 개발과 마케팅
    •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SILLA UNIVERSITY

주요프로그램

교수소개

교과목안내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문화콘텐츠의 이해 문화콘텐츠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전망을 갖추도록 한다.  
문화콘텐츠의 미래 가치에 대한 지식과 콘텐츠 창작 및 활용 역량을 학습한다.
콘텐츠 제작기초
(웹디자인)
웹디자인의 기초를 이해하고, 최신 웹디자인의 트렌드를 이해한다. 콘텐츠 제작의 기술 표현 역량을 함양한다.  
디지털문화의 이해 다양한 디지털 기반의 문화콘텐츠와 관련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기술이 만들어 내는 광범위한 영역의 응용과정을 사례중심으로 탐구한다.
일상문화와 문화콘텐츠 일상문화의 다양한 영역에서 문화콘텐츠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대표적인 사례를 통해 이해한다.
최신의 일상문화 트렌드를 문화콘텐츠로 개발, 활용할 수 있는 기획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