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감각이 콘텐츠가 되는 곳,

문화콘텐츠학과

신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신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MOU 기반 최적의 교육환경

    문화재단 및 방송국 등 업무협약 체결을 통한 실습 프로그램 및 브랜드 비즈니스 교육 등 운영

  • 실무 중심의 특화 교육과정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전문가 양성 목표
    제작, 개발, 응용 등 포괄하는 교육과정

졸업 후 진로

  • 신미디어ㆍ콘텐츠 기업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전문인력

  • 공연ㆍ전시기업

    공연예술매니지먼트사, 전시기획사

  • 문화예술 전시공간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전시관 등

  • 관광ㆍ여가기업

    호텔/여행/숙박/교통 관련 기업

  • 일반기업체

    브랜드 기획 및 제품 개발

  • 공무원ㆍ공공기관

    문화재단, 공무원

취득 자격증

교육과정

  • 1학년

    • 창의적 발상과 기획
    • 글로벌 문화 트렌드
    • 문화콘텐츠의 이해
    • 디지털문화의 이해
    • 콘텐츠 제작기초
    • (웹디자인)
    • 일상문화와 문화콘텐츠
  • 2학년

    • 생활문화사와 문화 기획
    • 문화콘텐츠 조사방법론
    • 문화콘텐츠 기획과 활용
    • 지역문화와 문화콘텐츠
    •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
    • 콘텐츠 제작기초(영상/사진)
    • 문화콘텐츠 브랜드경영
    • 영상콘텐츠 제작과 활용
  • 3학년

    • 역사문화콘텐츠의 기획과 개발
    • U튜브와 VJ실습
    •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 UCC 제작과 실무 연습
    • 문화산업정책의 이해
    • 웹 디자인 제작과 활용
    • 디지털 리터러시의 이해
  • 4학년

    • 문화콘텐츠와 빅데이터 활용
    • 메타버스 활용과 실습
    • 한류와 글로벌 문화콘텐츠
    • 문화콘텐츠 창업과 경영
    • 문화상품 개발과 마케팅
    •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SILLA UNIVERSITY

주요프로그램

교수소개

교과목안내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문화콘텐츠 기획과 활용 지역과 세계의 역사, 문화, 예술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문화적 역량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 다양한 문화산업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문화콘텐츠 기획과 개발을 통해 새롭게 부각된 문화산업의 동향을 이해한다.
생활문화사와 문화 기획 인간의 일상 생활문화의 역사와 흐름을 이해하여 문화 원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일상 문화의 역사적 이해를 기반으로 축제, 문화기획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콘텐츠 제작기초(영상/사진) 영상, 사진 등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의 사례를 통해 콘텐츠 제작의 기초 역량을 함양한다.
문화콘텐츠 브랜드경영 로컬리티 스토리텔링과 브랜드 경영을 접목한 기업 홍보마케팅 전략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문화콘텐츠 브랜딩의 유용성을 바탕으로 한 기업 맞춤형 홍보마케팅 전략과 실무능력을 배운다.
문화콘텐츠 조사방법론 문화콘텐츠산업 분야에서 조사방법론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추출하는 실무역량을 배우고 익힌다.
엑셀 및 SPSS 등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조사의 방법 및 특성을 학습한다.
영상콘텐츠 제작과 활용 영상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활용을 통한 콘텐츠 제작기술을 학습한다.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사례를 살펴보고, 콘텐츠제작에 관한 실무과정들을 집중 훈련한다.
지역문화와 문화콘텐츠 로컬리티의 가치를 지닌 지역문화의 다양한 영역을 문화콘텐츠로 개발, 기획하는 역량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