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문화콘텐츠 기획과 활용 | 지역과 세계의 역사, 문화, 예술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문화적 역량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 | 다양한 문화산업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문화콘텐츠 기획과 개발을 통해 새롭게 부각된 문화산업의 동향을 이해한다. |
생활문화사와 문화 기획 | 인간의 일상 생활문화의 역사와 흐름을 이해하여 문화 원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일상 문화의 역사적 이해를 기반으로 축제, 문화기획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
콘텐츠 제작기초(영상/사진) | 영상, 사진 등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의 사례를 통해 콘텐츠 제작의 기초 역량을 함양한다. |
문화콘텐츠 브랜드경영 | 로컬리티 스토리텔링과 브랜드 경영을 접목한 기업 홍보마케팅 전략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문화콘텐츠 브랜딩의 유용성을 바탕으로 한 기업 맞춤형 홍보마케팅 전략과 실무능력을 배운다. |
문화콘텐츠 조사방법론 | 문화콘텐츠산업 분야에서 조사방법론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추출하는 실무역량을 배우고 익힌다. 엑셀 및 SPSS 등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조사의 방법 및 특성을 학습한다. |
영상콘텐츠 제작과 활용 | 영상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활용을 통한 콘텐츠 제작기술을 학습한다.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사례를 살펴보고, 콘텐츠제작에 관한 실무과정들을 집중 훈련한다. |
지역문화와 문화콘텐츠 | 로컬리티의 가치를 지닌 지역문화의 다양한 영역을 문화콘텐츠로 개발, 기획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