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안내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1학년

  • 캡스톤 디자인
    - 지역 기업 및 기관 중심으로 학생 팀과 연계해 기업의 수요를 파악한다.
    -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문화콘텐츠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결과물을 도출하는 현장중심 실무교육이다.
  • 문화콘텐츠의 이해
    -문화콘텐츠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전망을 갖추도록 한다.
    - 문화콘텐츠의 미래 가치에 대한 지식과 콘텐츠 창작 및 활용 역량을 학습한다.
  • 디지털 문화의 이해
    - 다양한 디지털 기반의 문화콘텐츠와 관련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기술이 만들어 내는 광범위한 영역의 응용과정을 사례중심으로 탐구한다.
  • 디지털 정보화의 이해
    - 디지털 정보기술의 개념과 특성, 진화 방향에 대해 학습한다.
    - 문화콘텐츠산업에서의 디지털 정보기술 활용 사례를 탐구한다.

2학년

  • 문화콘텐츠와 디지털 정보통신
  • 문화콘텐츠와 빅데이터활용
    -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문화콘텐츠산업의 트렌드와 구조적 특수성을 이해한다.
    - 4차산업 디지털 융복합 시대에 요구되는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을 갖춘다.
  • 생활문화사의 이해
    - 인간의 일상 생활문화의 역사와 흐름을 이해하여 문화 원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일상 문화의 역사적 이해를 기반으로 축제, 문화기획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
    -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문화산업의 기초개념과 현황 및 이슈를 살펴본다.
    - 영화•음악•엔터테인먼트•게임 등 문화산업 각 분야별 특성과 가능성을 확인한다.
  • 콘텐츠 제작기초(웹디자인)
  • 지역사회와 문화콘텐츠
    - 지역에 기반을 둔 미래지향적 문화콘텐츠를 발굴, 기획, 생산, 유통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지역문화콘텐츠의 현항과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고민하고, 관련 정책 환경을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 문화콘텐츠 조사방법론
    - 문화콘텐츠산업 분야에서 조사방법론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추출하는 실무역량을 배우고 익힌다.
    - 엑셀 및 SPSS 등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조사의 방법 및 특성을 학습한다.
  • 문화콘텐츠 브랜드경영
    - 로컬리티 스토리텔링과 브랜드 경영을 접목한 기업 홍보마케팅 전략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 문화콘텐츠 브랜딩의 유용성을 바탕으로 한 기업 맞춤형 홍보마케팅 전략과 실무능력을 배운다.
  • 소셜 커머스의 이해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의 작동 원리를 이해한다.
    - 페이스북, 트위터, 티켓몬스터, 쿠팡 등 국내외 주요 기업의 성공사례를 통해 사업화 가능성을 탐구한다.
  • 콘텐츠 제작기초(영상/사진)

3학년

  • UCC 제작과 실무 연습
  • 웹 디자인 제작과 활용
  • 글로벌 문화사의 이해
    - 글로벌 문화사의 변천과정과 발전 역사에 관하여 사례중심으로 학습한다.
    - 다양한 역사를 테마로 글로벌 문화콘텐츠 소재와 사례 등을 분석하고 창의적 콘텐츠 개념을 배운다.
  • 한국문화콘텐츠의 이해
    - 다양한 한국문화의 트렌드와 특성을 이해하고, 글로컬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한다.
    - 글로컬한 한국문화콘텐츠의 가능성과 새로운 방향 모색을 이해한다.
  • 역사문화콘텐츠의 기획과 개발
    - 역사적인 소재와 자료를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의 개발과 활용 과정을 학습한다.
    - 인문학적 지식과 기획력을 융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방향을 모색한다.
  • 문화산업정책의 이해
    - 문화산업, 영상미디어산업, 방송통신업, 인터넷산업 등 문화산업 정책의 형성과정과 이슈를 살펴본다.
    - 미래 문화산업 발전 방향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역량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 영상콘텐츠 제작과 활용
    - 영상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활용을 통한 콘텐츠 제작기술을 학습한다.
    -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사례를 살펴보고, 콘텐츠제작에 관한 실무과정들을 집중 훈련한다.
  • U튜브와 VJ실습
  • 지역사와 지역문화의 이해
  •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성과 변화과정을 검토하고, 문화산업에 활용하는 다양한 방식을 연구한다.
    -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관련된 이론과 시각을 살펴보고, 이래 트렌드를 예측하는 능력을 배운다.
  • 음식문화콘텐츠와 외식산업
    - 지역 로컬리티와 음식을 결합한 음식문화 콘텐츠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상품 기획 사례를 조사한다.
    - 외식산업의 다양한 현상과 의미 있는 사례들을 수집분석하여 산업 트렌드를 탐색하고 전망해본다.
  • 문화콘텐츠 창업과 경영
    - 문화콘텐츠 관련 창업과 경영 사례를 연구하고, 실전 비즈니스 기획 방법을 배운다.
    - 문화콘텐츠를 전공한 인재가 진출할 수 있는 진로 분야를 설계하고 성공적인 진로 개척전략을 세운다.

4학년

  • 문화콘텐츠 기획과 활용
  • 지역축제의 기획과 활용
    - 로컬리티 스토리텔링과 장소마케팅론을 접목한 지역축제의 이론적 배경과 함께 성공사례를 살펴본다.
    - 지역연계를 통한 축제기획과 문화공연 관련 실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업무를 가상체험한다.
  • 한류와 글로벌 문화콘텐츠
    -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한류의 현재와 미래를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한다.
    -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선호될 수 있는 한국문화콘텐츠의 잠재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문화상품 개발과 실습
    - 문화콘텐츠 시장을 연구하고 이에 기반하여 학생 스스로 문화콘텐츠 상품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문화상품 관련 사업제안서 작성 및 발표는 물론 본인 포트폴리오 작성 등을 실습한다.
  • 문화상품 마케팅 실무
    -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문화콘텐츠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문화콘텐츠 데이터의 활용
  • 메타버스 활용과 실습
  • 시사 콘텐츠 기획과 개발
  •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 디지털 기술을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에 적용하여 전통 문화산업 구조를 혁신시키는 산업환경을 연구한다.
    - 디지털 대전환시대에 기업이 요구하는 문화콘텐츠기술 역량과 비즈니스 사례를 학습한다.
  • 문화콘텐츠의 법과 제도
  • 문화산업 기획론
  • 지역문화산업의 이해
    - 지역 문화콘텐츠 시장의 작동원리와 지역기업의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비즈니스 성공사례를 배운다.
    - 지역문화산업에 관련된 이론과 시각을 살펴보고, 이래 트렌드를 예측하는 능력을 배운다.